HOME JOINLOGINSITEMAP
연세아이소망여성의원은 인천소재 유사병원(아*소*산부인과)과 관계없는 불임/난임 중심 치료 병원입니다.

여성의 불임원인

홈 - 난임정보 - 여성의 불임원인

배란요인

난소에서 배란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배란장애는 여성 측 불임원인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배란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에는 “조기난소부전”과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습니다.

1) 조기난소부전(POF : Premature Ovarian Failure)

조기난소부전이란 아직 정상적으로 폐경이 일어나기에는 너무 이른 40세 이전의 나이에 난소가 정상적인 기능을 멈춰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조기난소부전은 조기폐경과는 달리 비록 불규칙적이긴 하지만 생리를 할 가능성이 상당히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기난소부전을 가진 여성은 임신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있을 뿐이며, 여전히 임신이 가능합니다.


2)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 Polycystic Ovary Syndrome)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의 난소 또는 부신에서 정상치 이상의 남성호르몬을 생산함으로 인해 난자의 성숙과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의 난소는 규칙적으로 배란하지 못하거나, 배란되었다고 하더라도 자궁이 수정란을 착상시킬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임신이 실패하기도 합니다.


3) 기타 요인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뇌하수체에 “유선자극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프로락틴(Prolactin)을 분비하는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갑상선이나 부신 등 호르몬을 생산하는 내분비샘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여성의 생식주기에 영향을 미쳐 불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식증이나 심한 다이어트로 극심하게 체중이 낮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비만한 여성의 경우에도 배란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요인(난관 폐쇄)


정상적으로 열려 있어야 할 난관이 폐쇄되면 정자와 난자가 정상적으로 만나서 수정란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자궁경관 요인


자궁경관에는 점액을 분비하는 분비샘이 많이 있는데, 자궁경관 내부의 점액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배란주기에 맞춰 양과 질이 변화합니다. 자궁경관의 점액이 배란주기에 따른 적절한 변화를 하지 않거나 감염으로 인해 성질이 변화하면 정자의 유입을 방해하여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한편, 일부 여성에서는 몸속에 정자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항체가 형성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불임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궁요인


자궁내부에 유착이 발생하거나 자궁의 형태에 기형이 있는 경우, 그리고 자궁에 근종이 존재하는 경우 일부에서 임신과 착상을 방해하여 불임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